포스코 CEO 추천위 "최정우 3연임 도전은 개인 자유"

입력 2023-12-29 18:13   수정 2023-12-30 00:50

국민연금공단이 포스코그룹의 차기 회장 선임 절차에 이의를 제기한 가운데 포스코홀딩스 최고경영자(CEO) 후보추천위원회(후추위)는 기존에 발표한 일정대로 선임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29일 밝혔다. 후추위가 ‘마이 웨이’(내 갈 길 간다)를 선언하면서 포스코홀딩스 최대주주인 국민연금(6.71%)과 후추위 간 갈등이 확산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본지 12월 29일자 A1, 11면 참조

후추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9일 발표한 지배구조 규정에 정한 기준에 따라 독립적으로 투명하고 공정하게 차기 회장 심사 절차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현 회장 지원 여부와 관계없이 오직 포스코의 미래와 주주 이익을 위해 어느 누구에게도 편향 없이 냉정하고 엄중하게 심사에 임할 것”이라며 “만약 (최정우) 현 회장이 3연임을 위해 지원한다면 그건 개인의 자유”라고 덧붙였다.

전날 김태현 국민연금 이사장은 한국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포스코홀딩스의 회장 선임 절차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내부와 외부가 모두 공정하게 경쟁해 최적의 인사를 찾아야 주주 이익에 부합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보도자료에서 박희재 후보추천위원장은 “(선임) 과정을 수시로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대응했다. 내년 1월 8일까지 내부 후보자의 지원과 외부 후보자 등 20~30명 정도의 롱리스트를 만들고, 외부 인사로 구성된 인선 자문단의 자문을 받아 쇼트리스트로 압축하는 과정을 공개하겠다는 설명이다.

이날 후추위는 3차 회의를 열고 포스코홀딩스 지분 0.5% 이상을 보유한 주주들에게 회장 후보를 추천해달라고 공문을 보냈다. 또 그레이스앤파트너스, 브리스캔영 등 10개 헤드헌터 회사를 ‘서치펌’으로 선정해 각각 최대 3명의 후보를 추천할 수 있도록 했다.

재계 일각에선 포스코홀딩스가 현직 CEO가 연임을 원할 경우 따로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지 않아도 자동으로 후보로 들어가도록 지배구조 개선안을 내놓으면서 공정성 논란을 자초했다는 지적과 함께 국민연금이 민간 기업 CEO 선임 절차에 잇따라 개입하는 게 부적절하다는 비판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국민연금은 올해 초 KT의 CEO 선임 과정에서 문제를 제기하며 연임을 노리던 구현모 당시 대표, 구 대표와 가까운 윤경림 KT 당시 사장을 연이어 낙마시킨 사례가 있다.

재계 관계자는 “포스코가 국민연금의 지적에도 절차를 그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즉각 밝히면서 KT 사태처럼 회장 선출 과정이 원점으로 돌아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